푸시메시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되어있는 거의 모든 앱이 가지고 있는 기능입니다.
우리도 이걸 만들어봅시다.
먼저, 푸시메시지 기능을 탑재하고싶은 앱을 준비합니다.
이 앱에서 우린 SHA-1 키를 얻어야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손쉽게 이 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Gradle' 탭을 클릭해보면 위와 같이 signingReport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각종 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SHA-1 키값을 얻은 후, 다시 상단 메뉴에서
이쪽을 app 으로 다시 변경해주셔야합니다. 안그러면 연결되어있는 디바이스나 가상머신으로 앱을 실행시키지 못해요.
이제 얻은 SHA-1 키값을 파이어베이스에 등록해야합니다.
파이어베이스 콘솔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 Google 계정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accounts.google.com
이동하셔서 '프로젝트 추가' 메뉴로 이동한 후,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총 3단계를 거쳐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생성이 완료되면, 방금 생성한 프로젝트 관리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프로젝트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상단의 '클라우드 메시징' 메뉴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서버 키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버 키는 fcm 서버에서 사용될 키 입니다.
fcm 서버 연동은 PHP 카테고리의 PHP FCM 연동하기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하셨다면, 다시 왼쪽 하단 패널의 'Cloud Messaging' 메뉴로 이동합니다.
상단의 안드로이드 깡통로봇을 클릭합니다.
파이어베이스에 등록할 앱의 세부사항을 입력합니다.
Android 패키지 이름은 안드로이드 앱의 Manifest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절대 틀리면 안됩니다.
앱 닉네임은 뭐.. 아무거나 편하신대로!
디버그 서명 인증서 SHA-1 은 아까 signingReport에서 얻은 SHA-1 키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다운로드 하라고 하네요.
다운받아줍니다.
이 파일을 우리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옮겨줘야합니다.
파일을 복사 한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왼쪽 상단의 Android 를 클릭하고 Project로 변경해줍니다.
그 다음, app 디렉터리를 열어주고, app 디렉터리를 클릭한 상태에서 Ctrl+v 를 해주면, 복사한 파일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로 이동됩니다.
다시 파이어베이스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뭘 많이 하라고 시킵니다.
project gradle과 app gradle에 해당 내용을 모두 추가해줍니다.
app gradle에는 추가적으로 다음과 같은 항목도 추가해줍니다.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messaging'
모두 추가하셨다면, 오른쪽 상단의 'sync now'를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이제 80%는 완료되었습니다.
나머지 20%는 다음 포스팅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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